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to'와 원형 동사로 구성된 부정사가 문장에서 명사처럼 쓰이는 것을 말하는데,
이때, 부정사(不定詞)라는 단어는 한자에서 보듯이 그 to부정사 자체로는 품사가 정해지지 않은 것을 의미하지만, 문장의 쓰임에 따라 명사, 형용사, 부사로써 작용할 수 있으며,
그중에서 명사적 용법은 문장에 위치에 따라 명사처럼 기능하는 to부정사를 말하는 것이며, 이는 곧 문장 내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서의 역할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To read books is fun"이라는 문장을 보면,
여기서 'To read books'는 주어 역할을 하는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다.
이 문장은 "책을 읽는 것은 재미있다"로 해석할 수 있게 된다.
다른 예로,
"I like to play soccer"이라는 문장을 보면,
'to play soccer'는 목적어 역할을 하는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다.
이 문장은 "나는 축구를 하는 것을 좋아한다"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My goal is to become a doctor"라는 문장에서
'to become a doctor'는 보어 역할을 하는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다.
이 문장은 "나의 목표는 의사가 되는 것이다"로 해석할 수 있다.
이처럼, to부정사는 문장 내의 다양한 위치에서 명사처럼 기능할 수 있으며, 이러한 명사는 문장 내에서 앞으로 설명할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하게 되고, 이를 통해 더욱 다양한 표현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다.
to부정사의 주요 특징
1. to부정사는 뒤에 목적어나 부사구를 취할 수 있다.
"I decided to buy a new car."
(나는 새 차를 사기로 결정했다)
이 문장에서 'to buy'는 to부정사로, 'a new car'는 이 to부정사의 목적어가 된다.
또한,
"She likes to read in the library."
(그녀는 도서관에서 읽는 것을 좋아한다)
이 문장에서 'to read'는 to부정사이며, 'in the library'는 to부정사의 부사구가 된다.
2. 주어로 사용되는 to부정사는 일반적으로 3인칭 단수로 취급된다.
to부정사를 주어로 가지는 문장의 동사는 3인칭 단수형을 사용한다.
"To read books is my hobby."(책을 읽는 것은 나의 취미이다)라는 문장에서,
'To read books'는 to부정사로 주어의 역할을 하고, 'is'는 3인칭 단수 동사다.
3. to부정사의 부정형을 만들려면 to 앞에 not을 붙인다.
예를 들어,
"I decided not to go to the party."
(나는 파티에 가지 않기로 결정했다)
위 문장 중에 'not to go'에서 to go 앞에 not을 하여 to부정사의 부정형을 만들게 된다.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의 역할
주어 역할
to부정사는 <to + 원형 동사>로 구성되고, 문장에서 주어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데, 주로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계획 등을 표현할 때 사용되는데,
예를 들어 "To see is to believe."라는 문장에서 'To see'는 to부정사로서 주어의 역할을 하고, "보는 것이 믿는 것이다"(백문이 불여일견)라는 의미로 해석하게 된다.
또 다른 예로, "To err is human."이라는 문장에서 'To err'는 to부정사로서 주어의 역할을 하며, "틀리는 것은 인간다운 것이다"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러나 to부정사가 주어로 사용되는 문장은 때때로 어색하게 들릴 수 있어, 일반적으로는 가주어 'it'을 사용한 간접적인 표현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
예를 들어, "To err is human."이라는 문장은 "It is human to err."로 바꿔서 말할 수 있다.
****** 참고사항) to부정사가 주어로 쓰인 경우 가주어 it의 활용
To부정사가 주어로 사용되는 경우에는 가주어 'it'를 사용하여 문장을 더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다.
이런 구조에서 'it'은 문장의 주어 자리를 차지하며, 실제 주어인 to부정사는 문장의 뒷부분으로 이동한다.
이때, 'it'을 가주어, 실제 주어인 to부정사를 진주어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To learn English is important"라는 문장에서 to부정사 'To learn English'가 주어로 사용되었는데,
이 경우, 가주어 'it'을 사용하여 문장을 "It is important to learn English"로 바꿀 수 있게 된다.
이렇게 가주어 'it'를 사용하는 이유는 문장을 더 자연스럽고 명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다.
특히 긴 내용의 to부정사 구문이 앞에 오면 문장이 복잡해지고 이해하기 어려워질 수 있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가주어 'it'을 사용하여 to부정사 구문을 문장 뒷부분으로 옮기게 되면 문장이 더욱 깔끔하고 명확해진다.
목적어 역할
목적어는 동사가 가리키는 행동이나 상태의 대상이 되는 문장성분이다. To부정사가 목적어로 사용되면, 동사의 행동이나 상태를 수행하거나 받는 대상을 표현하게 된다.
예를 들어,
"I want to learn English."라는 문장을 살펴보자. 여기서 'I'는 주어, 'want'는 동사이며, 'to learn English'는 목적어로 사용된 to부정사다. 이 문장은 "나는 영어를 배우고 싶다"로 해석할 수 있다.
다른 예로, "She decided to quit her job."이라는 문장에서 'to quit her job'는 목적어로 사용된 to부정사로, 이 문장은 "그녀는 직장을 그만두기로 결정했다"가 되는데,
이처럼,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사용하면 동사의 행동을 수행하거나 받는 대상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보어 역할
보어는 주로 주어와 동사가 표현하는 내용을 보충하거나 설명하는 역할을 하는 문장성분이다.
To부정사가 보어로 사용되면, 주어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거나 주어의 상태나 속성을 설명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예를 들어,
"My goal is to learn English."라는 문장을 살펴보자. 여기서 'My goal'이 주어, 'is'가 동사이며, 'to learn English'가 보어로 사용된 to부정사다.
이 문장은 "나의 목표는 영어를 배우는 것이다"로 해석할 수 있다.
다른 예로, "Her dream is to become a singer."라는 문장에서 'to become a singer'는 보어로 사용된 to부정사로,
이 문장은 "그녀의 꿈은 가수가 되는 것이다"로 해석되며,
이처럼, 보어로 사용하면 주어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거나 주어의 상태나 속성을 자세히 설명할 수 있게 된다.
의문사 + to부정사의 활용
'의문사+to부정사' 구조는 명사처럼 사용되며, 이 구조는 주로 what, which, who(m), when, where, how 등의 의문사와 to부정사로 구성되며,. 이 구조는 주어나 목적어로 사용될 수 있다.
먼저, 주어로 사용하는 경우를 살펴보면, "What to do is the problem."라는 문장에서 'What to do'는 '의문사+to부정사' 구조가 주어로 사용되었으며, 이 문장은 "무엇을 할 것인지가 문제이다"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구조를 사용하면, 앞서 언급한 의문사와 to부정사를 결합하여 문장의 주제를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다음으로, 목적어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I don't know where to go."라는 문장에서 'where to go'라는 '의문사+to부정사' 구조가 목적어로 사용되었으며, 이 문장은 "나는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른다"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how to do'와 같은 '의문사+to부정사' 구조는 방법이나 수단을 나타내는데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He showed me how to use it."라는 문장에서 'how to use it'는 '의문사+to부정사' 구조가 목적어로 사용되어 "그는 나에게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보여주었다"로 해석할 수 있다.
이처럼 '의문사+to부정사' 구조는 문장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문장의 의미를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이러한 구조를 이해하고 활용하면, 영어 표현력을 향상할 수 있다.
****** 참고사항) 의문사 + to부정사의 변형
'의문사+to부정사' 구조는 '의문사+주어+should+동사원형'으로 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변형은 주로 형식적인 문체나 공식적인 상황에서 사용되며, 동일한 의미를 가지지만 더욱 공식적인 표현을 사용하고자 할 때 활용된다.
예를 들어, "I don't know what to do."라는 문장에서 'what to do'는 '의문사+to부정사' 구조다.
이를 '의문사+주어+should+동사원형'으로 변형하면 "I don't know what I should do."가 된다.
또한 "He showed me how to use it." 또한 이렇게 변형하면 "He showed me how I should use it."가 된다.
위에 각각의 문장들은 동일한 의미를 가지지만, 후자가 조금 더 공식적인 표현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 활용하게 된다.
결론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되는데, 이는 주어나 목적어 또는 보어로 사용되거나, 의문사와 함께 사용되어 문장의 주제나 대상을 더욱 세밀하게 표현하기도 한다.
또한, '의문사+to부정사' 구조는 명사처럼 사용되어 문장을 세밀하게 표현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러나 이러한 구조를 사용할 때는 몇 가지 주의점을 기억해야 한다.
먼저, to부정사 뒤에는 반드시 동사 원형이 와야 하고,
둘째, to부정사 구조의 위치에 따라 문장의 의미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문맥을 잘 파악해야 하고,
마지막으로, 의문사+to부정사 구조를 사용할 때는 의문사가 제대로 사용되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 대하여
'영어배우기 > 함께 배우는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 대하여 (0) | 2024.01.19 |
---|---|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에 대하여 (0) | 2024.01.18 |
지각동사와 사역동사를 포함한 5형식 문장의 수동태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4.01.09 |
2개의 목적어를 가진 4형식 문장의 수동태 (1) | 2023.12.29 |
3형식 문장(that 절 등)을 수동태 문장으로 바꾸기 (2) | 2023.1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