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주어 it의 역할
가주어 'it'은 영어 문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가주어 it을 쓰는 이유는 길고 복잡한 주어를 문장의 뒷부분으로 이동시켜 가독성을 높여주고, 문장의 구조를 변경하여 강조하는 부분의 위치를 변경하고, 복잡한 긴 문장의 명사를 it이라는 가주어로 대체하여 문법적으로도 주어를 명확히 하고자 하는 경우로써, 주로 가주어 it은 주어가 to부정사나 that, how, what 등으로 시작하는 명사절 등에 사용하게 된다.
가주어 it의 형태
흔히 사용되는 가주어 it 사용의 문법적인 형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It + be + 형용사 + to부정사 구조
"It is necessary to wear a mask."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It + be + 명사 + that절 구조
"It is a fact that the earth revolves around the sun."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도는 것은 사실이다.)
가주어 it의 활용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인 경우
주어가 to부정사인 경우 일반적으로 문장 앞에 오지 않고 가주어 it을 사용하여 to부정사를 뒤에 배치한다.
예를 들어, "To read a book takes time."이라는 문장은 "It takes time to read a book."으로 변형될 수 있으며, 여기서 'it'은 가주어로서 'to read a book'을 대신하게 되고, 이를 통해 주요 정보인 'takes time'이 앞으로 이동하여 강조된다.
"To learn a new language requires patience."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은 인내심이 필요하다.)
=> "It requires patience to learn a new language."
"To solve this problem is not easy."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쉽지 않다.)
=> "It is not easy to solve this problem."
**** 참고사항) 가주어 it을 쓰는 구문에서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 'for + 목적격 + to부정사'구문을 사용하여 문장의 이해를 돕는다.
예를 들어, "It is difficult for children to understand complex concepts."라는 문장에서 'it'은 가주어로서 'to understand complex concepts'를 대신하고 있고, 이때, 'for children'는 to부정사 'to understand complex concepts'의 의미상의 주어를 밝히는 역할을 하게 된다.
문장의 주어가 that, what, how 등으로 시작하는 명사절인 경우
that, what, how 등의 명사절이 주어로 사용될 때에는 문장들이 때때로 복잡하고 난해하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이를 극복하기 위해 'it'이 가주어로 사용되면 문장을 더 자연스럽고 읽기 쉽게 만들게 된다.
'That'을 사용한 예시
"That she forgot her wallet at home was inconvenient."
(그녀가 집에 지갑을 놓고 온 것이 불편했다.)
=> "It was inconvenient that she forgot her wallet at home."
'What'을 사용한 예시
"What he did was unacceptable."
(그가 한 행동은 용납할 수 없었다.)
=> "It was unacceptable what he did."
'How'를 사용한 예시
"How he solved the problem was impressive."
(그가 문제를 해결한 방법은 인상적이었다.)
=> "It was impressive how he solved the problem."
마무리
영어 문장에서 to부정사나 that절 등이 주어로 사용되는 명사절은 때때로 문장을 복잡하게 만들거나 이해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장 구조가 문법적으로 옳은 문장이라 할지라도, 읽기의 편의성, 강조 부분의 위치변경 또는 문법적 명확성 등을 위해 다른 형태의 문장인 가주어 it을 사용하여 더 이해하기 쉬운 문장으로 재구성할 수 있는 것이다.
'영어배우기 > 함께 배우는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간(when)과 조건(if)의 부사절에서 미래를 현재시제로 사용하는 이유 (0) | 2023.12.15 |
---|---|
현재완료의 시제의 완료, 결과, 경험, 계속적 용법의 비교 및 구분 방법 (2) | 2023.12.06 |
동시상황을 묘사하는 with 분사구문의 활용 등 (1) | 2023.11.15 |
장소에 쓰이는 전치사 in 과 at의 차이 (1) | 2023.11.09 |
영어에서 동사에'-ing'형은 항상 동명사 및 현재분사로 구분해야 하나! (1) | 2023.11.01 |